울산 천마산 둘레길 트레킹코스 (트레킹지도) 입니다~!

(지도는 참고를 위한 일반적인 개념도들중 하나일 뿐, 실제로는 여러가지 다양한 코스들이 존재합니다)

현재 울산 천마산 둘레길 날씨를 알고 싶다면~? click!!

[코스#1] 울산 천마산 둘레길 트레킹코스 (트레킹지도)

(울산시 울주군 두서면 미호상동길(미호리) 상동경로당~승용사~독립가옥 앞 등산로 입구~호미지맥 삼거리~전망대~천마산 정상~탑골샘·복안저수지 갈림길~탑골샘 입구~탑골샘(~다시 탑골샘 입구)~탑골 입구 삼거리~대곡천 상류~복안저수지~상동경로당

★ 산행거리 15.0km 내외 / 걷는시간 5시간 30분 내외

< 출처 : 국제신문 근교산&그너머(1054) / `17.12.13 >

※ 찾아가는 길

이번 산행의 시작지점인 상동 경로당이 있는 미호마을로 가려면 부산에서 언양을 거쳐야 한다. 노포동 부산 동부버스터미널에서 언양행 버스가 06:20부터 약 20~30분 간격으로 출발한다.

언양터미널은 현재 옛 터미널에서 경부고속도로 굴다리를 지나면 나오는 공영 주차장 자리로 임시 이전했다. 임시 언양버스터미널 건너편 정류장에서 봉계행 308번 시내버스를 타면 된다.

308번은 하루 15편이 삼남신화~버스터미널~봉계를 바로 오가는데, 미호와 내와를 경유하는 버스편도 있다. 경유하지 않는 15편 중 오전에는 종점인 삼남신화에서 5:40, 7:25, 7:50, 9:30, 10:10, 11:00, 11:30에 출발하고 약 10분 정도 뒤 터미널을 지난다.

이 버스를 타면 미호마을 입구 ‘미호’ 정류장에 내려 마을까지 2㎞가량을 걸어 들어가야 한다. 언양으로 돌아가는 버스는 봉계에서 15:30, 16:30, 17:30, 20:00 등에 출발한다. 봉계에서 미호 정류장까지는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미호마을로 들어갔다 나오는 308번 지선은 종점인 삼남신화에서 12:10, 17:30 두 차례 출발해 들어갈 때는 이용하기 어렵다. 기점인 봉계에서 언양 방향으로 나오는 버스는 오후에는 13:10, 18:40에 봉계를 출발해 10분 정도 뒤 상동경로당 앞 ‘미호상동회관’ 정류장을 지난다.

이 시간을 맞추기 어려우면 다시 미호 정류장으로 나와서 타야 한다. 언양에서 부산 동부터미널로 가는 버스는 밤 10시가 막차다. 승용차를 이용할 때는 내비게이션 목적지에 미호분교(폐교)나 복안저수지를 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