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문사 공용정류장과 버스시간표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18년 7월기준 시간표로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운행시간과 요금이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은 참고 바랍니다)

 

이 곳은 운문사의 진입로 초입,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운문사길 114번지에 위치하고 있는데, 대중교통으로 운문사를 방문하는 관광객 또는 경산과 언양 사이를 오고 가는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부산, 울산, 경남에서 운문사를 방문하려면, 우선 언양 시외버스터미널(현재 임시터미널 운영중) 으로 가서, 경산으로 출발하는 시외버스를 탄 뒤, 이 곳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언양에서는 경산으로 하루 총 4회, 09:10, 13:00, 15:40, 18:50에 출발하며, 운문사 정류장까지는 약 45분이 소요되지요.

 

 

 

터미널 건물은 사진에서처럼 단층으로서 매표소 역할을 하는 매점이 있는데, 버스가 도착하면 직접 지불해도 됩니다.  주말임에도 아주 한적한 모습이네요.

 

 

 

운문사에서 경상북도 경산으로 나가는 시간표입니다.  07:10~19:40까지 하루 총 11회 운행하는군요.  만약, 대구나 경북에서 이 곳을 방문하려면 경산시외버스터미널로 가서 운문사행 시외버스를 타면 되는데, 역시 07:00~19:40까지 1일 총 11회 운행합니다.

 

 

 

이 곳에서 언양행 버스(경산버스) 를 타면, 삼계리에 하차하여 개살피계곡, 수리덤 계곡을 거쳐 문복산에 오를수 있고, 조금 더 진행하여 운문령에 하차한다면 상운산을 거쳐 가지산으로 가거나, 또는 신원봉과 학대산을 거쳐 문복산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문사 공용정류장에서 08:25 버스를 타면, 약 10분 후인 08:35에 삼계리를 지나가며, 08:44에는 운문령을 지나갑니다. 

 

 

 

청도로 가는 버스는 시외버스가 아니라 3번 시내버스로서, 07:40~19:00까지 배차되어 1일 총 8회 운행합니다.

 

 

 

운행요금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변한게 없는 것 같습니다.  약 5년전에 운문사에서 언양까지 운행요금이 3,000원이었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은 3,300원이군요;;;

 

 

 

요게 바로 청도와 운문사를 오가는 3번 시내버스입니다.  운문사에서 출발하면 대천-동곡-동창-관하-부야를 거쳐 청도에 도착하며, 약 1시간이 소요됩니다.

 

 

 

정류장 정면으로는 복호산(678m) 이 보입니다.  전위봉이 특유의 투구모양을 하고 있어서 쉽게 구별할 수 있지요.  운문천을 건너 대칭되는 지점에는 장군봉(507m, 호거대) 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정류장 바로 곁에 위치한 운문면 황정리 화랑교를 건너면 운문사 오토캠핑장이 있고, 이용객들이 운문천에서 물놀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황소머리 모양의 인공암벽장도 같이 설치되어 있네요.

 

운문사 공용정류장에서 운문사 경내까지는 약 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차량이 다니는 길 오른쪽 옆으로 솔바람길이 나 있어서 편안하게 걸어 들어갈 수 있지요.

 

사방이 산으로 둘러쌓여 있어 아늑한 느낌을 주는, 사계절이 모두 아름다운 사찰 운문사를 편안하게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운문사에서 출발하는 시간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영남알프스를 산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개를 끄덕끄덕 하신다면 당신은 산행전문가~! ^^)  시간표를 잘 기억해 두었다가, 효율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oseb 운문사 다시 가보싶어서 버스 시간표 알아보고 있었는데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1인 산악회라니 너무 멋집니다.
    2019.07.02 05:46 신고
  • 프로필사진 高富帅 감사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개인적인 사정으로 산행을 전혀 못하고 있어서 1인산악회 타이틀을 붙이기가 좀 부끄럽네요ㅠ 2019.07.02 05:57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