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중국에서 자유여행을 하시는 분들에게 길 찾기 어플리케이션은 정말로 필수적입니다.  현지에서 대화도 잘 통하지 않는데, 길까지 헷갈린다면 참으로 난감하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부분의 해외 여행객들은 구글지도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외국을 여행할때는 구글 지도가 극강의 성능을 보여주지만, 안타깝게도 중국에서는 여러가지로 문제가 많습니다.

 

 

정부정책에 따라 구글 서비스를 제한하므로, 데이터 로밍을 하지 않는 이상 접속도 되지 않을뿐 아니라, 접속이 되더라도 내가 있는 위치도 실제와 오차가 많이 나며, 길 찾기시 방향도 제대로 잡지 못합니다. 

 

그래서, 중국 여행시에는 바이두지도(百度地图) 어플을 깔아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구글 지도만 믿고 왔다가 낭패를 보신 한국 관광객 일행을 천주교당 앞에서 만났습니다.  제게 길을 물어 보시던데, 가격이 싸다고 중국현지 심카드를 사거나 와이파이 도시락을 렌트해서 데이터 접속을 하면 애당초 구글 지도에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데이터 로밍을 해 가더라도, 중국에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접속 자체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여행을 떠나가전에 미리 앱 설치를 해 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지요.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바이두 지도를 검색해서 앱 설치를 하세요.  (참고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달리, 애플 앱스토어는 중국에서 접속은 가능합니다)

 

 

 

바이두 지도앱의 첫 화면입니다.  科技让出行更简单 (과학기술은 외출을 훨씬 편리하게 한다) 라는 슬로건이 적혀 있는데, 정말로 맞는 이야기입니다.  잘 활용하면 아주 편리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을 기준으로 만약, 핸드폰 기본설정에서 와이파이 설정버튼 옆에 있는 GPS 기능을 ON으로 해 놓지 않았다면, "그거 켜도 되냐?" 고 중국어로 물어보는 과정이 또 추가되므로, 바이두 지도 어플 실행전 GPS 기능을 ON으로 해 놓으면 편리합니다.

 

제일 윗쪽 입력란에 적혀있는 중국어를 번역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搜地点(장소 검색),  查公交(버스 검색), 找路线(노선검색)

 

이거 뭐,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거야?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이것 저것 고민하지 말고, 제일 아랫쪽 노선(路线) 이라고 적혀있는 파란색 동그라미 버튼(분홍색 화살표 표시) 을 눌러봅시다.

 

 

 

푸른색 버튼을 눌러 이렇게 화면이 바뀌면,

 

1) 우선 제일 윗쪽 녹색 동그라미 부분을 눌러 출발지점을 선택합니다.  지도상에서 출발지를 선택하거나, GPS를 기반으로 하여 내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地图选点 을 선택하면 지도상의 특정지점을 출발지로 지정할 수 있고, 我的位置 를 선택하면 내 위치가 자동으로 인식됩니다.  저는 자동인식을 선택해서 출발지가 我的位置 로 지정되었네요.

 

2) 다음은 아랫쪽 붉은 동그라미를 눌러 목적지를 선택해야 하는데, 우선 지도상에서 목적지를 지정하는 방법 (地图选点) 을 권장합니다. 

 

만약, 그게 아니라면 중국어로 직접 입력을 해야 하는데, 당연히 익숙하지 않을테니 이럴 경우에는 인터넷에서 중국어 목적지를 검색하여 복사후 붙여넣기를 하는 방법을 쓰면 됩니다. 저는 목적지를 중국어로 万象城(완샹청) 을 직접 입력했어요.

 

3) 다음은 어떤 수단을 이용할지 결정합니다.  관광객들에게 智行과 用车는 불필요한 기능이므로 넘어가고, 驾车(자가운전), 公交(대중교통), 步行(도보이동), 骑行(자전거로 이동) 중 1가지를 선택합니다.  아마도, 거의 대부분 公交를 선택하겠죠.

 

 

4) 그러면, 바이두 어플이 몇 가지 방안을 알려줍니다.  최적의 방안(最佳) 은 제일 위에 나온 125번 버스(125路) 탑승입니다.  30분(30分钟) 이 소요되며, 도보로 915m(915米) 를 걸어야 하며, 버스는 타이동1루 정류장(台东1路站) 에서 탑승하며, 4정거장(4站) 을 가고, 요금은 1원(1元) 입니다. 정말로 자세하게 나오지 않습니까? ^^

 

하지만, 타이동1루의 교통체증이 다소 심해 보여, 저는 제안된 내용중 위에서 4번째, 104번 버스를 타고(104区间), 지하철 2호선(2号线) 으로 환승하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가는 방법이 나옵니다.

 

1) 버스를 타기 위해 현재 나의 위치 起点(我的位置) 에서 465미터(465米) 를 6분(6分钟) 동안 걷습니다.  목적지는 타이동1루 동광루 정류장(台东1路东光路站) 입니다.

 

가장 윗쪽 파란색 동그라미/起 라고 쓰여진 곳에서 파란색 점선을 따라 걷는 구간입니다.

 

* 나중에, 핑크색 화살표로 표시된 네비게이션(导航) 버튼을 누르게 되니 일단 잘 기억해 두세요!

 

 

 

2) 다음은 104번 버스를 탑니다. (파란색 실선)  타이동1루 동광루 정류장(台东1路东光路站) 에서 노산6중학교 방면(崂山六中方向) 버스를 타면, 2정거장(2站) 에 약 4분(4分钟) 이 소요되며, 芝泉路站 에서 하차합니다.

 

 

 

4) 芝泉路站에서 226미터(226米) 를 3분(3分钟) 동안 걷습니다.  목적지는 지하철 2호선(地铁2号线) 芝泉路站 입구A(A口) 입니다. (빨간색 실선)

 

 

여기서 이촌공원 방향(李村公园方向) 으로 지하철을 타고 1코스(1站) 을 가면 5.4광장역(五四广场站) 이며, A2번 출구로 나와 614미터(614米) 를 8분(8分钟) 동안 걸으면 목적지(终点) 인 완샹청(万象城) 에 도착하며 대장정(?) 을 끝냅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네.  많이 어려울 겁니다.  하지만, 몇 번 반복해서 보다보면 이해가 되실 것이고, 실제 중국에 가셔서도 적용하실수 있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

 

 

 

그런데, 바이두 지도의 기능은 이게 끝이 아닙니다.  다시 위로 올라가 사진들을 확인해 보면, 도보, 버스, 지하철을 각각 검색해 준뒤 오른쪽에 푸른색으로 导航(네비게이션) 이라고 적혀 있는게 보일겁니다. (핑크색 화살표를 기억하라고 했죠?)

 

이 버튼을 누르면, 검색한 것을 네비게이션처럼 알려줍니다. "몇 m 가서 오른쪽으로 꺾어라, 왼쪽으로 꺾어라.  몇 m 앞이 목적지이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모든 검색이 완료된 뒤, 버스를 타기 위해 가장 첫번째 현재 나의 위치 起点(我的位置) 에서 465미터(465米) 를 6분(6分钟) 동안 걷는 기능 옆에 있는 导航 버튼을 눌렀고(핑크색 화살표), 지시하는 방향에 따라, 1차 목적지(终) 인 타이동1루 동광루 버스정류장(台东1路东光路站) 에 잘 도착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104번 버스와 지하철을 번갈아 갈아타며 완샹청까지 이어진 안내에 맞춰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었네요. 

 

위에서 쭉 이어진 설명을 읽어보시면 이해가 되시겠지만, 중국 자유여행에서 바이두 지도 어플을 사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은 여행의 성패를 결정하는 아주 큰 요소중의 하나라고 해도 절대 과언이 아닙니다.

 

이렇게 어떻게 사용하는 것에 대한 대략적인 감만 잡고 가도, 현지에서 몇 번 시행 착오를 거치면서 이래저래 작동시켜보면 바로 감이 오실거에요.  성공적인 여행을 기원합니다~! ^^

 

다음번 글에서는 칭다오에는 EQUATORIAL HOTEL이나 Farglory Residence 외에도 가성비가 훌륭한 숙박시설이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가성비가 뛰어난 아파트(公寓) 를 소개하고, 예약방법 및 시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