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어산(小鱼山) 공원은 말 그대로 작은 물고기의 산이라는 뜻 입니다.  옛날 옛적부터 아랫편으로 보이는 바다에서 잡은 물고기를 이 곳으로 가져와 말렸다는데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이 곳은 칭다오 시내를 조망할 수 있는 몇 군데 되는 전망 포인트중 하나인데, 개인적으로는 신호산 공원(信号山公园) 보다 이 곳의 전망이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근처에 빨간색 지붕들이 훨씬 더 많아 조금 더 이국적으로 보이고 바다를 보는 시야각도 좋아서, 전체적인 전망이 뭔가 조금 더 부드럽다고 해야 할까?  뭐;;; 개인적인 느낌입니다.

사진 오른쪽에 살짜쿵 솟아오른 언덕위에 빨간색 전망대가 인상적인 신호산 공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바닷가 쪽으로 내려가면 소청도 공원, 루쉰 공원등이 있고, 중국 최초의 수족관인 칭다오 해저세계(青岛海底世界) 도 자리잡고 있으니 한번 들러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하네요.

이번에도 가장 편한 지하철로 한 번 이동해 보겠습니다.  칭다오 지하철 노선도와 탑승방법은 지난번에 제가 자세히 설명했던 글을 참조해 보시면 됩니다.

칭다오 지하철(青岛地铁) 노선도(路线图), 그리고 티켓발권, 탑승 방법

지하철 3호선 회천광장(汇泉广场) 역에서 하차하여 C출구로 나가시면 됩니다.  C출구로 나가면, 목적지인 소어산 공원과, 제 1해수욕장, 그리고 수족관인 칭다오 해저세계로 갈 수 있지요.

C출구로 걸어 나왔습니다.  소어산 공원은 이 곳에서 도보로 약 10분 거리이며, 만약 인민회당 (人民会堂) 역에서 하차했다면, 도보로 약 15분 거리입니다.  위치가 양쪽 지하철역 중간쯤에 위치하고 있네요.

가야하는 방향은 알고 있지만, 보다 자세한 정보확인을 위해 바이두 지도 앱을 가동시켰습니다. 왼쪽 아랫쪽 “起” 위치는 현재 지하철 역이고, 오른쪽 위 "终" 위치가 소어산 공원입니다.  그리 멀지 않으며 찾기도 쉽네요.

지하철 역을 나와 횡단보도를 건너면, 1949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青岛市市南区文登路幼儿园 (청도시 시남구 문등로 유치원) 이 있습니다.  그냥 안쪽을 얼핏 보기만 해도 역사가 느껴지네요.

유치원을 끼고 오른쪽으로 돌면 栖霞支路 가 나타납니다.  이 길을 따라 얕은 언덕길로 잠시 올라가면 됩니다. 아주 조용한 주택가입니다.

언덕 끝까지 올라가 차량이 다니는 좁은 2차선 도로인 福山路 가 나타나면 좌회전 입니다.  조금만 더 걸어가 첫번째 갈림길에서 좌회전을 하여 福山支路 로 들어서면 곧 소어산 공원이죠. (중국에서는 가급적 바이두 지도앱을 사용하세요. 너무 편리합니다)

소어산 공원 매표소가 나타납니다.  정문 앞에는 고풍스러운 분위기의 커피샵이 있고, 동네 주민들이 운동을 위해 왔다갔다 하시는 모습도 보입니다.  (Time Coffee는 안에서 사진찍기는 좋으나 커피 맛은 별로였던 기억이 나는군요)

소어산 공원 개장시간은 4월~10월은 07:30~18:30(06:00~07:30, 18:30~20:00 무료입장), 11월~3월은 07:30~17:30(06:00~07:30, 17:30~19:00 무료입장) 입니다.  티켓가격은 10元이네요.

중국에서는 모든 공원의 등급 나눠서 관리하고 있는데(国家等级旅游区), 이 곳 소어산 공원은 AAAA 등급이네요. 참고로 라오산(崂山) 은 AAAAA 등급, 신호산공원은 AAA 등급이었습니다.

요약도에서 볼 수 있다시피, 공원은 아주 작고 사실상 전망대가 유일한 볼 거리입니다. 기대치를 아주 대폭 낮추세요. 팍팍;;;

높이 18m의 팔각정 览潮阁(란챠오끄어) 입니다.  지난 1984년에 소어산이 공원으로 조성되면서 세워진 3층짜리 정자입니다.  3층에 올라가서 내려보면 전망이 아주 좋아요~

어디나 그렇지만, 아주 옛날 사진을 보면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저 꼭대기, 어부들이 생선을 말리던 곳이 지금의 공원으로 바뀌었다는 거죠.

소어산 바로 아래쪽으로 조성된 주택단지입니다. 그렇게 봐도봐도 빨간 지붕은 참 인상적이고 예쁩니다.  칭다오 관광지중에서 이 곳을 최고로 꼽는 분이 생각보다 많은 것도 이 때문이라고 생각되는군요.

아랫쪽으로 넓게 커브를 돌아 나가는 해변이 바로 제 1해수욕장인데, 아침 일찍 해가 뜨고 있어서 사진을 찍으니 역광 프레임이군요.

저 해변의 길이가 자그마치 700m에 달하며, 폭은 60m로서 칭다오에 위치한 제1,2,3 해수욕장 가운데 해수욕에 가장 적합한 곳입니다.

지역의 이름을 따서 회천(汇泉) 해수욕장이라고도 불리지요.  여름에 보면, 해운대 저리가라 할 만큼의 인파가 북적북적 수영을 합니다.

팔각정 3층 외곽으로 나와서 신선한 바람과 탁트인 전망을 바라보면서 잠시 휴식을 취하면 정말로 상쾌한 기분이 듭니다.  잔교의 길이가 생각보다 훨씬 길게 느껴지는군요.

어떤 방향으로 찍어도 사진이 예쁘게 나오는 포토 스팟입니다.  사실, 날씨의 영향을 굉장히 크게 받습니다.  황사가 있는날과 없는 날의 차이는 극명하게 엇갈리지요.  파란 하늘이 보이니 저는 운이 굉장히 좋았던 것 같습니다.

팔각정에서 내려와 소어산을 상징하는 물고기 조각과 굉장히 중국스러운 그림(설명히 없어서 무슨 내용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을 거쳐 다시 출입구쪽으로 향합니다.

약 20~30분 정도면 충분히 관광을 마칠수 있습니다.  왜 칭다오가 중국속의 유럽이라고 불리는지 잘 느낄수 있었습니다.  전망을 제외하면 크게 볼 것은 없어서 실망할 수도 있지만, 조용한 분위기가 꽤나 괜찮은 곳이죠.

다시 지하철 역으로 돌아가다보면, 칭다오의 유력 인사들이 살던 거리인 소어산 문화명인 거리(小鱼山文化名人街区) 를 지나가게 됩니다.

1920년대에 정치인과 유명 작가등이 이 곳에 모여 살았다고 하는데, 과거에 누가 살았던 곳인지 앞쪽에 설명을 해 두었습니다.

이 곳은 캉유웨이(康有为) 라는 유력 정치가가 살았던 고택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는데, 인터넷을 찾아봐도 어떤 사람인지 자세히 알 수는 없었습니다. 하여간 지나가면서 본 저택은 꽤나 멋있었네요.

(관련글)

중국 청도(칭다오) 류팅국제공항(青岛流亭国际机场) 입국시 외국인 지문등록기 사용방법

청도(칭다오, 青岛) 701번 공항버스(机场大巴) 타는 방법 (공항에서 시내로)

칭다오 701번 공항버스를 타고 홍콩중로(香港中路) 까르푸(家乐福) 에서 하차하여 방향감각 잡는 방법

칭다오 구 시가지 여행, 잔교(栈桥)와 중산루(中山路) 에서 방향감각 잡기

신호산공원(信号山公园), 빨간색 회전타워가 인상적인 전망대 & 영빈관(迎宾馆)

타이동루(台东路), 칭다오 구 시가지 최고의 번화가, 그리고 야시장(夜市场)

바이두 지도(百度地图) 어플 사용방법, 구글지도보다 정확한 중국여행 필수어플

칭다오 호텔. 똑같은 곳만 고집하지 말고 위치와 가격, 가성비를 갖춘 곳을 찾아보자!

중국 칭다오(청도) 라오산/노산(青岛崂山) 거봉 코스(巨峰) 우중 등산/산행, 구름속을 걷다.

칭다오 아지센라면(Ajisen Ramen) 그리고 까르푸(家乐福) 간단 구경

중국 스타벅스(星巴克/씽바크어) 커피숍에서 커피/음료 주문하는 방법

칭다오 팔대관(八大关), 그리고 제2해수욕장(第二海水浴场) 산책

운소로 미식거리(云霄路美食家), 소어촌, 해도어촌 등 중국식당에서 식사 주문하는 방법

칭다오 5월의 바람(五月的风) - 5.4광장(五四广场) 야경 레이저 조명쇼 공연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