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신어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입니다~! [인근 까치산, 백두산 등산코스(등산지도) 포함]

(지도는 참고를 위한 일반적인 개념도들중 하나일 뿐, 실제로는 여러가지 다양한 코스들이 존재합니다)

현재 김해 신어산 날씨가 궁금하다면~? click!!

[코스#1] 김해 신어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코스

대동면 주동마을 산해정~369m 봉우리~주능선 합류점~철쭉군락지 갈림길~신어산 정상(631.1m)~천진암~은하사~은하사 주차장

★ 산행거리 10㎞ 내외 / 순수하게 걷는시간 5시간 내외

<출처 : 국제신문 근교산&그너머(908) / `15.1.21 >

※ 대중교통 이용 Tip

김해 신어산 산행 출발지인 김해시 대동면 주동마을 산해정으로 가는 가장 빠른 대중교통편은 지하철 사상역 혹은 대저역에서 김해 방향 경전철을 이용해 불암역에 하차하는 것이다.

여기서 125번 버스로 갈아탄 후 주중마을 버스정류장에서 내린다. 배차간격은 약 30분.

(호연님 조언에 따른 내용추가_`17/4/28)

부산 구포시장앞 김해방향 승강장에서도 125번을 탈 수 있습니다. 125번은 구포시장-대동면사무소-주중마을-불암역옆 선암다리를 왕복하는 버스입니다. 배차간격은 30~33분.

대중초등학교 앞을 지나 성안마을 삼거리에서 왼쪽 산해정 방향으로 꺾어 도로를 걷는다. 약 600m 뒤 만나는 삼거리에서 왼쪽 관음사 산해정 방향.

중앙고속도로 지선 굴다리를 통과해 원동마을 회관 앞 사거리에서 '반냐라마' 방향으로 직진하면 골목안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틀어야 산해정 주차장이 있다. 주동마을 정류장에서 약 25분 정도 걸린다.

은하사로 하산을 했다면 2㎞ 거리의 인제대학 후문 삼거리에서 구포시장 방향인 128-1번 버스나 부산대 방향 8번 버스를 이용한다. 128-1번 버스는 구포시장, 8번 버스는 부산대학이 각각 종점이다.

→국제신문 근교산&그너머(908) 동영상 코스설명

[코스#2] 김해 신어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코스

농협 삼방동지점~고갯마루 사거리~신어산 정상(631.1m)~영구암~출렁다리~천진암~은하사~동림사~산림욕장~김해 하키경기장~화인아파트 버스정류소

★ 산행거리 10.8㎞ 내외 / 순수하게 걷는시간 3시간 40분 내외

< 출처 : 부산일보 산&산(414) / `13.07.25 >

※ 대중교통 이용 Tip

구포역이나 덕천교차로, 강서구청 버스정류장에서 128-1번 시내버스를 타고 김해 삼방동 한일아파트에서 내리면 된다. 오전 4시 20분부터 오후 10시 30분까지 8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구포역 기준으로 30~40분가량 걸린다.

한일아파트 정류장에 내린 뒤 화인아파트 방면으로 150m쯤 걸어가면 산행 기점인 화훼농협 삼방동지점이다. 부산으로 돌아올 때 산행 종점인 화인아파트 버스정류장에서 같은 노선버스를 타면 된다.

→부산일보 산&산(414) 동영상 코스설명

[코스#3] 김해 백두산, 까치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코스

대동초등학교~체육시설~백두산(354.3m)~장척산(535m)~조망바위~까치산(342m)~장시마을 버스정류소

★ 산행거리 14.3㎞ 내외 / 순수하게 걷는시간 7시간 내외

< 출처 : 부산일보 산&길(461) / `14.07.10 >

※ 대중교통 이용 Tip

부산 구포에서 김해 불암동을 오가는 태영버스(055-333-6611) 125번은 들머리와 날머리에 정확히 정차한다.

부산도시철도 3호선 구포역 3번 출구 앞에서 125번을 타면 15개 정류장을 거쳐 들머리인 '대동초등학교'에 닿는다. 25분쯤 걸린다. 배차간격이 종전 50분에서 30분으로 줄었다.

하산해서 도로에 떨어지면 50m 거리에 '장시마을' 정류소가 있다. 정류소 대기 장소는 김해 불암동 방향만 설치되어 있으니 부산으로 가려면 건너편에 서 있어야 한다.

(호연님 조언에 따른 내용추가_`17/4/28)

하산지점 장시마을 정류소는 삼거리 입니다. 구포방면 125번 버스는 불암역방면 큰길 건너편에서 직진하지 않고, 삼거리에서 좌회전하여 시례마을로 들어갔다가 초정쪽으로 나옵니다. 참고바랍니다.

들머리와 날머리의 두 정류소는 직선 도로상에 2㎞가량 떨어져 있다. 자가용으로 와서 '대동초등학교'에 주차했을 경우 걷거나, 버스로 이동(정류소 4개)해서 차량을 회수하면 원점회귀가 완성된다.

→부산일보 산&산(461) 동영상 코스설명

[코스#4] 김해 동신어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코스

들머리~능선 갈림길~전망대~266봉~325봉~동신어산(459.6m)~499봉~471봉~감천고개~355봉~이정표1~이정표2~이정표3~523봉~장척산(531m)~403봉~하늘마당 이정표~307봉~파평윤씨 묘~상동면사무소

★ 산행거리 11.7㎞ 내외 / 순수하게 걷는시간 5시간 30분 내외

< 출처 : 부산일보 산&산(386) / `13.01.03 >

※ 대중교통 이용 Tip

부산에서 김해로 가는 시내버스(123·127·128·130·1004번)나 경전철을 타고 김해시청에서 내린다.

시청 앞에서 오전 8시부터 2시간 30~40분 간격(하루 5회)으로 운행하는 상동공영 1번 버스를 타고 소감마을 버스정류소에서 내린다. 소요시간 40분. 버스정류소에서 초입까지 도보로 3분가량 걷는다.

돌아올 때는 상동공영 2번 버스를 타야 한다. 오후엔 3시 10분, 6시 20분 두 편밖에 없다.

버스를 놓쳤다면 택시를 타야 한다. 택시는 가야콜(055-333-1000)이나 김해개인택시(055-334-2255)를 이용하면 된다.

(호연님 조언에 따른 내용추가_`17/4/28)

코스 4번 동신어산 들머리(매리), 날머리(상동면사무소)는 김해에서 72번도 고바우행(매리)도 있고, 들머리 (매리)는 부산 구포시장 승차장 옆 공영주차장 뒷쪽 15번 화명동방향,마을버스승차장에서 73번타도 됩니다. 오전 07시 30분, 11시 10분출발.

참고로 매리에서 구포로 나오는 버스는 여차에서 출발하는 73번은 15시20분, 18시00분, 20시20분에 있습니다.

김해시내버스 상동공영 1번, 72번, 73번(구포시장출발), 82번(김해-불암파출소-매리)등으로 김해로 나갈지 구포로 나갈지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