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에 위치하고 있는 수월봉은 해발 77m의 오름이며, 근처 해안절벽을 따라서 외부로 드러난 지층속에서 확인되는 화산 퇴적구조로 인해 사실상 "화산학 연구의 교과서" 라 불리는 곳입니다.

 

 

수월봉 정상에서 해안가로 내려와 차귀도 선착장까지 편도 약 2km 정도의 그리 멀지 않은 길을 천천히 걸어보면서, 약 1만8천년 전 수성화산 분출로 형성된 이 곳 화산재 지층의 모습을 생생히 확인할 수 있지요.

 

 

 

하지만, 이러한 거창한 타이틀을 붙이지 않더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아름다운 제주의 서쪽 해안을 따라 걸으며 멋진 자연경관을 느껴보면 됩니다.

 

 

 

이 트레킹 코스는 올레길 12코스와 겹치며, 또한 서쪽 해안에 위치하고 있으니 낙조가 아름다운 출사지로도 잘 알려져 있어, 카메라를 들고 찾는 사람들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에는 총 13군데의 지질공원이 있습니다.  지질공원은 지구 과학적으로 중요하며, 경관이 아름다운 장소로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프로그램이지요.

 

이에 따라, 제주도는 2010년 대한민국 최초로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되었고, 2012년에는 국가지질공원으로도 지정되었습니다.  또한 천연기념물 제 513호이죠.

 

 

 

13군데의 지질공원은 한라산, 만장굴, 성산일출봉, 서귀포층, 천지연폭포, 주상절리대, 산방산, 용머리해안, 우도, 비양도, 선흘곶자왈, 교래 삼다수 마을, 그리고 마지막으로 바로 이 곳, 수월봉입니다.  제주도 지질공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geopark.jeju.go.kr 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매년 4월, 이 곳 수월봉에서는 지질탐방 프로그램인 수월봉 트레일이 개최됩니다. 2018년이 여덟번 째 행사였는데, 저는 이 무렵에 시간을 맞추기가 어려워 참여는 못해봤네요.

 

 

 

개인적으로 방문하여 걸어봐도 좋지만, 근처 탐방지원센터에는 해설사 분이 상주하고 계셔서 필요할 경우 설명을 들을수도 있지요.  어쨌든, 수월봉을 제대로 느껴보려면 바닷가 쪽으로 걸어 내려와야 합니다.

 

 

 

제주의 푸른 바다와 함께 어울어진 자연의 모습이 마치 그림엽서의 한 장면처럼 느껴지는군요.  효리네 민박 투숙객이 이 곳을 찾았는데, 이 내용이 TV로 방영되면서 관광객들의 숫자가 조금 늘었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이 곳에는 그렇게 많은 사람이 찾지 않아서 제주도에서는 아주 소박하고 자연적인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도대체 얼마나 오랜 시간동안 쌓이면 이런 모습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거대한 단층에서 다시 한번 자연의 위대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질층에 박혀 있는 돌이 화산탄인데, 과거 격렬했던 화산활동을 증명한다고 합니다.

 

 

 

왼쪽 바다 끝쪽에 보이는 곳이 바로 제주에서 유일하게 기상레이더를 보유하고 있는 고산기상대네요.  바다의 색감이 너무나 아름다워 저절로 감탄사가 연발로 터집니다.

 

 

 

수월봉 위에 위치한 차귀도 전망대에서 주변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저 멀리 보이는 곳이 바로 차귀도이지요.  돌아가는 것을 차단하였다는 의미의 특이한 섬으로 무인도입니다.

 

 

 

만약, 도보로 트레킹 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을 찾으신다면, 전기 자전거를 타고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1인기준 1만원(40분) 에 좀 더 먼 곳까지 편하게 갈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제대로 된 트레킹의 묘미는 역시 직접 걸어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 곳에서는 아름답기 그지 없는 일몰을 봐야 합니다.  붉게 물든 태양이 바다 끝 수평선 아래로 사라지는 모습이 최고지요.  하지만, 이렇게 말하는 저 역시도 TV로 봤다는 건 안 비밀 ㅠㅜ

 

세계 지질공원 수월봉 인증서를 보면서 짧은 트레킹을 마쳤습니다.  다만, 이 곳은 그늘이 없어 한 여름에는 걸어 다니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나머지 계절에는 제주의 자연을 오롯이 느껴 볼 수 있는 최고의 장소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