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제주 올레길 코스 지도 (올레길 10코스) 입니다~!

 

 

<출처 : http://jejuolle.org/>

 

 

[Jeju Olle Trail Route 10] 올레길 10코스(화순~모슬포 올레)

 

화순 금모래 해변에서 시작해 산방산을 지나 송악산을 넘어 알뜨르 비행장과 하모리 해수욕장까지 이어지는 해안올레이자 역사올레.

 

스위스의 레만호 와인루트와 우정의 길이기도 한 제주올레 10코스는 초반에 바윗길이 있고, 산방연대, 송악산 등의 오르막이 포함돼 있다. 이후로는 평탄한 길이 이어진다.

 

 

현재 제주 올레길 10코스 날씨가 궁금하다면~? click!!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거리) 15.5km      (소요시간) 4~5시간      (난이도) 보통

 

(코스)

화순금모래 해변 → 산방연대 2.5km → 사계포구 3.7km → 사계 화석발견지 5.5km → 송악산 7.2km → 섯알오름 추모비 11.2km → 하모 해수욕장 13.8km → 모슬포항(하모체육공원) 15.5km

 

7코스와 더불어 가장 인기가 좋은 명품 올레다. 산방산, 용머리해안, 송악산, 알뜨르비행장 등 제주 남서부의 비경이 차례로 펼쳐진다. 용머리해안 구간 이전 너덜지대가 있다.

* 각 코스별 거리는 측정방법에 따라 조금씩 차이날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한국관광공사>

 

 

화순해수욕장 : 작지만 아름다운 해수욕장. 모래가 부드럽고 수심이 완만해서 아이들과 해수욕을 즐기기에 좋다. 바다 쪽으로는 멀리 형제섬이 보이고, 내륙 쪽으로는 산방산이 한눈에 들어오는 절경이다. 용천수를 이용한 야외 수영장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퇴적암지대 : 거대한 퇴적암이 기기묘묘한 형태로 펼쳐져 있어 최고의 해안 경관으로 꼽힌다. 흔히 용머리 해안이라고 하는데 용머리라는 이름은 진시황과 얽힌 전설에서 유래한다. 자신에게 위협이 될 만한 인물이 날 것을 두려워한 진시황은 도술에 능한 호종단에게 명하여 영웅이 날 만한 곳의 지맥을 끊도록 했다. 이에 호종단은 천하를 돌며 지형을 살폈는데 이곳의 해안이 흡사 용과 같다며 용의 허리 부분을 끊었다고 전해진다. 지역 주민들은 모래도 아니고 돌도 아닌 땅이라고 해서 썩은 다리라고 부른다.

송악산 (절울이오름) : 여느 오름과 달리 여러 개의 크고 작은 분화구가 있다. 주봉의 둘레 500미터, 깊이 80미터의 분화구는 아직도 검붉은 화산재에 덮여 있다. 가파도와 마라도, 형제섬이 한눈에 펼쳐진다. '절울이'는 파도가 소리쳐 운다는 뜻. 송악산에 오르면 북쪽으로는 산방산과 한라산, 남쪽으로는 가파도와 마라도, 형제섬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태평양 전쟁 말기에 일본군이 만든 진지 동굴이 해안 절벽을 따라 숭숭 뚫려 있어 근대사의 아픔이 느껴지는 현장이기도 하다. 

 

 


섯알오름 : 한국전쟁 발발 후 전국적으로 보도연맹원을 학살할 때 모슬포를 중심으로 한 제주도 서부 지역의 예비 검속자 210명이 이곳에서 학살됐다. 2001년 2월 유족들이 희생자 시신과 유물들을 재발굴하면서 그 전에 일부 메웠던 현장을 모두 파헤쳐 놓아 큰 구덩이가 형성되어 있다. 현장 입구에 사건 개요를 설명하는 안내 간판이 설치되어 있다. 

알뜨르 비행장 : 알뜨르는 ‘아래 있는 넓은 들’이라는 뜻의 제주어. 대륙 침략을 위해서 항공기지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일본은 중국과 일본의 중간 거점인 제주도에 1926년부터 대대적인 비행장 건설 공사에 들어갔다. 10여 년 만에 20만 평 규모의 비행장을 건설한 일본은 중일전쟁 후 오무라의 해군 항공기지를 이곳 알뜨르 비행장으로 옮기고 규모를 40만 평으로 확장했다. 지금은 일제의 잔혹상을 보여주는 역사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모해수욕장 : 예전에 멸치(제주어로는 멜)가 많이 잡히던 곳이라 멜케해수욕장으로도 불린다. 모래가 곱고 수심이 얕은 편. 조선시대 네덜란드인 하멜이 표류한 곳이기도 하다.

 

 

<사진출처 : 한국관광공사>

 

 

(편의시설)

 

- 화장실 : 화순 금모래 해변(시작점) 부근, 설큼바당 부근, 사계화석발견지 부근, 송악산입구~알뜨르비행장 부근, 하모해수욕장 부근, 모슬포항 부근(종점)

 

교통편)

 

- 찾아가기 : 

 

(제주시에서 온다면)

 

제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서부 관광도로(평화로 경유)’ 버스를 타고 화순리에서 내린다. 바다 쪽으로 10분 정도 걸어간다.

(서귀포시에서 온다면)

 

서귀포시외버스터미널에서 제주-서귀포 서회선 일주도로 시외버스를 타고 화순리에서 내린다. 바다 쪽으로 10분 정도 걸어간다.

<제주시외버스터미널 064-753-1153, 안덕개인 콜택시 064-794-1400>

 

- 떠나기 :

 

(제주시로 돌아가기)

 

길을 따라 5분 정도 걸어가면 나오는 농협사거리(두 번째 사거리)에서 왼쪽으로 50m 정도 가면 길 건너편에 제주시로 가는 서회선 일주 버스정류장이 있다. 20분 간격.


큰 길을 따라 15분 정도 걸어가면 나오는 큰 사거리(여섯 번째 사거리)에 평화로를 통해 제주시로 가는 제주-모슬포 시외버스터미널이 있다. 10분~30분 간격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