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제주 올레길 코스 지도 (올레길 15코스) 입니다~!

 

 

<출처 : http://jejuolle.org/>

 

 

[Jeju Olle Trail Route 15] 올레길 15(한림~고내 올레)

 

15코스는 한림의 바다에서 출발해 중산간의 마을과 밭, 오름을 돌아 다시 고내의 바다에 이르는 올레다. 이 길이 어디로 나를 이끌고 가는지 기대하며 걸어도 좋다.

 

밭 길에서나 오름에서나 바다는 멀지 않은 곳에서 드문드문 제 모습을 보여준다. 길이가 비교적 길고, 높지는 않지만 오름이 있고, 숲길도 지난다.

 

  

현재 제주 올레길 15코스 날씨가 궁금하다면~? click!!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거리) 19.1km      (소요시간) 6시간      (난이도) 보통

 

(코스)

한림항 비양도 도항선 선착장 → 대수포구 0.7km → 수원리사무소 1.6 km → 선돌 2.2km → 선운정사 6.5km → 혜린교회 9.4km → 납읍 초등학교 금산공원 입구 11.2km → 과오름둘레길 입구(백일홍길) 12.4km → 고내봉 입구 15.1km → 고내봉 아래 하가리 갈림길 17.7km → 고내포구 19.1km.

 

한림항에서 시작해 중산간에서 오름을 구경하고 바다로 내려서는 올레다. 납읍리 금산공원의 풍요로운 난대림 숲은 납읍리의 역사가 오롯이 담긴 명소다. 코스 전체로 보면 다소 밋밋한면이 있다.

* 각 코스별 거리는 측정방법에 따라 조금씩 차이날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한국관광공사>

 

 

버들못 : 농로 주위에 버드나무가 많았던 연못이다. 못 주변에서 오리가 노는 것이 아름답다고 하여 곽지리 10경 중의 하나로 꼽혔다.

백일홍 길 : 여름 내내 붉은 꽃이 피는 배롱나무(백일홍)는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라고 뿌리가 길게 뻗지 않아 무덤가에 많이 심는다. 이 길에서 무덤을 지켜주는 백일홍을 만날 수 있다. 나무껍질을 손으로 긁으면 잎이 움직이기 때문에 간즈름나무라고도 한다.

도새기 숲길 : 인근 축사에서 풀어놓고 키우는 돼지를 만날 수도 있는 숲길이다. 집 돼지여서 사람에게 위험하지 않으니 안심해도 된다. 단, 절대 음식을 주어서는 안 된다.

금산공원(납읍 난대림지대) : 납읍초등학교 옆 금산공원에는 온난한 기후대에서 자생하는 식물들이 숲을 이루고 있다. 후박나무, 생달나무, 식나무, 종가시나무, 아왜나무, 동백나무, 메밀잣밤나무 등이 한겨울에도 울창하다. 이 숲은 평지에 남아 있는 보기 드문 상록수림으로, 나무의 종류는 많지 않지만 학술적 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 제375호로 지정돼있다. 예로부터 양반들이 시를 짓거나 담소를 나누던 곳으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해 지친 발걸음을 멈추고 쉬어가기에 좋다.

 

 


고내봉 : 고내리 남동쪽에 있는 오름이다. 높지는 않지만 한라산을 가리고 있기 때문에 고내리는 제주에서 한라산이 보이지 않는 몇 안 되는 마을 중 하나가 되었다. 정상까지는 걸어서 20여 분이 걸린다. 정상 인근에는 마을 주민들이 이용하는 운동시설이 설치되어 있는데, 한라산을 바라보면서 운동할 수 있도록 탁 트인 전망이 감탄을 자아낸다. 고내봉 때문에 마을에서는 한라산이 보이지 않지만, 고내봉이 있어 세상에서 가장 전망 좋은 헬스클럽을 가지게 된 셈이다. 고내봉은 마을 이름을 딴 것으로, 고니오름, 고노오름으로 불려왔다.

애월 환해장성 : 환해장성은 고려시대에 제주도 해안선 300여 리에 걸쳐 쌓은 석성이다. 고려 말까지 왜구의 침입을 방어하는 역할을 했다. 현재 형태가 양호하게 남아 있는 곳은 애월을 포함해 온평, 신산, 곤흘, 별도, 삼양, 북촌, 동복, 행원, 한동 등 10곳이다. 환해장성은 성처럼 넓은 공간을 두어 주성 역할을 하던 곳과 협축에 가깝게 축조되어 보조성 역할을 하던 성곽으로 이루어졌다. 성의 안쪽에는 말을 타고 달리거나 도보를 이용하여 군사들이 쉽게 이동할 수 있는 회곽도(回廓道)를 둔 곳들도 있으며, 수로나 안팎을 왕래하는 성문 역할을 했던 곳도 확인되었다.

 

 

<사진출처 : 한국관광공사>

 

 

(편의시설)

 

- 화장실 : 한림항 부근(시작점), 평수포구~대림안길 부근, 선운정사 부근, 남읍초등학교 부근

 

(교통편)  

 

- 찾아오는 길

 

(제주시에서 온다면) 제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서회선 일주도로 버스를 타고 한림에서 내린다.

(서귀포시에서 온다면) 서귀포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서회선 일주도로 버스를 타고 한림에서 내린다.


<제주시외버스터미널 064-753-1153, 한수풀콜택시 064-796-9191, 애월콜택시 064-799-9007>

 

- 떠나기 :

 

(제주시로 돌아가기) 고내봉 방향으로 온 길을 5분 정도 되돌아 가서 4차로 횡단보도를 건너, 제주시로 가는 서회선 일주 버스 탑승

 

(서귀포시로 돌아가기) 고내봉 방향으로 온 길을 5분 정도 되돌아 가면 마을 입구에 신서귀포 시외버스터미널(월드컵경기장)로 가는 서회선 일주 버스정류장이 있다. 시내로 가려면 시외버스터미널에서 하차 후 시내버스 이용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