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제주 올레길 코스 지도 (올레길 17코스) 입니다~!

 

 

<출처 : http://jejuolle.org/>

 

 

[Jeju Olle Trail Route 17]  올레길 17코스(광령~산지천 올레)

 

제주 올레 17코스는 제주 사람들이 과거에 살아온 모습과 지금 살아가는 모습들을 있는 그대로 느끼며 걷는 길이다.

 

근심이 사라진다는 무수천과 옛 선비들이 달빛 아래 풍류를 즐겼다는 외도의 월대와 내도의 알작지 해안, 이호테우해변, 제주의 머리라는 도두봉과 용두암, 용연다리, 제주 최대 재래시장인 동문재래시장을 지난다.

 

높지 않은 오름과 완만한 바닷길, 험하지 않은 숲을 품은 코스로 비교적 평탄한 길이다.

 

 

  

현재 제주 올레길 17코스 날씨가 궁금하다면~? click!!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거리) 19.2km      (소요시간) 5~6시간      (난이도) 보통

 

(코스)

광령1리사무소 → 무수천 숲길 2.3km → 외도 월대 5.4km → 이호테우 해변 7.6km → 도두봉 입구 10km → 레포츠공원 14.4km → 용두암 15.5km → 제주목관아지 17.9km → 동문로터리 산지천 마당 19.2km

 

중산간에서 내려와 이호테우해변을 만나고, 제주 시내의 명소를 구석구석 둘러보는 올레다. 외도 월대, 도두봉, 용머리해안, 제주목관아 등이 차례로 펼쳐진다.

* 각 코스별 거리는 측정방법에 따라 조금씩 차이날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한국관광공사>

 

 

무수천(無愁川) : 복잡한 인간사의 근심을 없애준다는 이름의 내. 때로는 물이 없는 건천이어서 무수천(無水川)이라거나, 지류가 수없이 많다고 하여 무수천(無數川)이라고도 쓴다. 한라산 장구목 서복계곡에서 시작된 물줄기는 25km를 흘러 외도동 앞바다까지 이어진다. 수량이 풍부해 제주시의 주요 수원이다. 기암절벽과 작은 폭포, 맑은 호수가 절경을 이루고 해골 바위 등 기묘한 갖가지 형상의 바위들이 눈길을 끈다. 무수천 가에는 ‘혜일선사서천암시비(慧日禪師逝川庵詩碑)’가 세워져 있다. 혜일선사는 개경 출신으로 고려 말 제주도에 들어와 불법을 전했는데 특히 무수천 일대의 자연환경을 아껴 ‘서천암’이라는 암자를 지었다고 한다. 서천암은 17세기 후반까지 있었으나 지금은 시비만 남아 그 자취를 전하고 있다.

외도 월대 : 도근천 하류에 있는 누대이다. 예부터 밝은 달이 뜰 때 물 위에 비치는 달빛이 아름다워 달그림자를 구경하던 곳이었는데 수백 년 된 팽나무와 소나무가 휘늘어져 있어 운치를 더한다. 은어가 많아 은어 낚시로도 유명하다. 도근천은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조공물을 실어 날랐다하여 ‘조공천’이라고도 부른다.

 

 


내도 알작지 : 내도동의 알작지는 반질반질한 둥근돌(먹돌)로 이루어진 해안으로, 바닷물이 들고 날 때 ‘사르르’ 고운 소리를 낸다. ‘작지’는 작은 자갈을 일컫는 제주어로, 알작지는 마을 아래에 있는 자갈 해안이라는 뜻이다. 이 자갈층은 약 50만 년 전에 외도동 일대에 형성되었던 큰 하천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2003년 제주시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이호테우해변 : 제주 시내에서 가장 가까운 해수욕장이다. 검은색을 띠는 모래와 자갈로 덮여 있으며, 뒤편에는 소나무숲이 형성되어 있다. 규모가 크지는 않으나 교통이 편리하고 제주 시내의 야경을 볼 수 있어 밤 정취를 즐기기 위해 찾는 사람이 많다. 매년 여름에는 이호테우축제가 열린다.

오래물 : 도두동에서 솟아나는 용천수로 마을을 상징하는 명물이다. 무더운 여름에는 얼음처럼 차갑고 겨울에는 따뜻해 예부터 마을 사람들이 식수와 생활용수로 요긴하게 사용해왔다.

도두봉 : 도두마을을 대표하는 오름으로, 정상에 분화구가 없는 높이 65.3m, 둘레 1,092m의 원추형 화산체이다. 해질 무렵 오름의 정상에서 바라보는 낙조가 인상적이다. 도도리산, 도도리악, 도원봉 등으로 불리다가 마을이름이 도두리로 정착되면서 도두봉으로 불리게 되었다. 오름 정상에는 조선시대 도원봉수터가 남아있다. 
 

 

<사진출처 : 한국관광공사>

 

(편의시설)

 

- 화장실 : 외도월대 부근, 알작지 해안 부근, 이호테우 해변~도두 추억의 거리 부근, 레포츠공원 부근, 용연다리 입구~산지천 마당 부근

 

(교통편)

  

- 찾아오기

 

(제주시에서 온다면)

 

시내버스 887번(노형로터리-제주공항 입구-시청-아라동 경유)을 타고 광령1리사무소 앞에서 내린다. 제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하는 ‘한림-노형-제주’ 중산간버스도 광령1리사무소 앞에 선다.

(서귀포시에서 온다면) 

 

서귀포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서부관광도로(평화로) 시외버스를 타고 무수천 다리 옆 정류장에서 내린다. 광령1리사무소 방향으로 약 10분 정도 걸어간다.

제주시외버스터미널 064-753-1153, VIP 콜택시 064-711-6666, 위성개인 콜택시 064-711-8282

 

- 떠나기 :

 

(제주시로 돌아가기)

 

:동문로터리에서 시내버스 탑승

 

(서귀포시로 돌아가기)

 

1. 동문로터리에서 시내버스 탑승 → 제주시청 하차 → 서귀포 시외버스터미널로 가는 5.16도로 버스 탑승.
2. 동문로터리에서 시내버스 탑승 → 제주 시외버스터미널 하차 → 서귀포행 일주 시외버스 탑승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