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지리산 둘레길 코스 지도 (둘레길 5코스) 입니다~!

 

 

* 꽃 스티커가 부착된 부분이 제 5코스입니다~!     <출처 : http://jirisantrail.kr/>

 

 

[Route 5]  둘레길 5코스(동강~수철 구간)

 

둘레길 5코스는 경남 함양군 휴천면 동강리~산청군 금서면 수철리를 연결하는 코스로서, 아름다운 계곡을 따라서 트레킹 하는 즐거움을 만끽하는 길이다.

 

강과 산이 함께 흐르는 풍경이 아름다운 동강마을을 출발하여 총 4개의 마을을 거쳐서 산청군에 도착한다.  한국 현대사의 비극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곳으로서, 역사의 아픈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추모 공원이 있다.

 

상사폭포에서는 못 이룬 애절한 사랑 이야기를 간직하 있고, 쌍재에서 고동재로 향하는 숲속 길은 봄철에 수 많은 들꽃이 피어서 걷는 이들을 반갑게 맞이한다. 군락을 이룬 은방울 꽃의 순수함에 눈길이 끌린다.

산청/함양사건 추모공원은 한국전쟁중에 양민 학살이라는 현대사의 비극이 남아 있는 곳으로서, 희생된 영령들이 후손들에게 남겨준 평화와 인권의 소중한 가치를 생각할 시간을 가질수 있다.

쌍재에 위치한 산불 감시초소는 둘레길 5구간을 걸으며 지리산을 가장 높은 곳에서 조망할 수 있다.  왕산과 필봉산, 그리고 저 멀리 지리산 천왕봉에서 동부능선,  앞으로 걸어가야 할 길까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참나무 숲의 사잇길을 따라서 은방울 꽃 군락지를 통과하여 걷다보면 고동재에 도착한다.

수철마을은 무쇠로 각종 솥과 농기구를 만들던 철물점이 있어서, 무쇠점이나 수철동으로 불려왔다. 숲이 너무 좋아서 잠시 쉬어가기에 좋다.


생수와 간단한 간식 등은 동강마을, 그리고 수철마을에서 구입할 수 있겠다. 동강 방면에서는 함양안내센터 (055-964-8200), 수철 방면은 산청안내센터 (055-974-0898) 에서 보다 더 자세한 안내를 받아 볼 수 있다.

 

 

 

현재 지리산 둘레길 5코스 날씨가 궁금하다면~? click!!


 

 

 

 

 


 

(지역) 경상남도 함양군 휴천면 동강리      (거리) 12.1km      (소요시간) 5시간      (난이도) 보통

 

(코스)

동강마을 – 자혜교(1.2km) – 신틀바위 - 산청함양 추모공원(1.5km) – 방곡마을회관 - 상사폭포(1.8km) – 쌍재 (1.7km) – 산불감시초소(0.9km) – 고동재 (1.4km) – 수철마을(3.6km)

* 각 코스별 거리는 측정방법에 따라 조금씩 차이날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한국관광공사>

 

 

동강마을
동강(桐江)마을은 평촌마을과 점촌마을 그리고 기암마을 등 3개의 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조선 고종때, 엄천면 사무소가 이 마을에 위치하여 공무와 지방행정을 수행하기도 했다. 강과 산이 함께 흐르는 참 아름다운 마을이다.

 

신틀바위
동강마을 어귀에 있는 큰 바위로서, 옛날 짚신을 만들 때 사용하던 틀과 모습이 흡사하여 "신틀바위" 라 불린다.
# 신틀 : 과거에 미투리 또는 짚신을 만들 때, 신날을 걸어 놓은 틀을 말한다

 

산청/함양 사건 추모기념공원
방곡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한국전쟁 중에 민간인 학살이라는 현대사의 비극이 남아있는 현장이다.  사실, 지리산 둘레길은 한국 현대사의 아픈 상처와 함께 민중들의 애환이 서린 곳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상사폭포
방곡마을에서 상사폭포까지 이어지는 약 2km의 숲길은 계곡을 따라서 각종 야생화들과 바위를 타고 흘러 내리는 물줄기를 보며 걸을 수 있는 즐거움을 느낄수 있는 곳이다. 상사폭포는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애절함에 대한 전설이 깃들어 있는 작은 폭포이다.

 

쌍재
쌍재는 과거 함양군 휴천에서 산청군 방면으로 오고 가는 사람들의 왕래가 잦았던 고개로서, 주막이 있었다고 한다. 쌍재 바로 아래에는 이 곳을 지나가는 보부상들을 위한 제법 큰 쉼터가 있었다고 하는데, 이와 별개로 이 곳은 고령토가 많이 나왔다고 한다.

 

산불감시초소
주변을 조망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서, 왕산, 필봉산, 웅석봉, 그리고 산청읍이 보이며 반대편으로 지리산 천왕봉, 중봉을 비롯하여 지리산 동부능선을 감상할 수 있다.  참나무 숲의 사이로 난 길을 따라 은방울 꽃 군락지도 있다.

 

고동재
지리산 동부능선과 이어지는 수철 서북쪽에서 방곡리로 이어지는 고개로서, 고동형으로 생겼다고 "고동재" 라고 이름이 붙여졌다 한다.

 

수철마을
수철마을은 과거 무쇠로 각종 농기구를 만들던 철물점이 위치해 있어, 수철동이라 불렸었다.

 

 

<사진출처 : 한국관광공사>

 

 

(안내센터)

 

함양안내소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금계길 5 / 055) 964-8200

 

산청센터(성심원)

경상남도 산청군 산청읍 산청대로 1381번길 17 / 055) 974-0898

 

(교통편)

 

[출발점 찾아가기]

동강 – 경상남도 함양군 휴천면 동강리 366
수철마을회관 – 경상남도 산청군 금서면 수철리 897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