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청화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입니다~!

(지도는 참고를 위한 일반적인 개념도들중 하나일 뿐, 실제로는 여러가지 다양한 코스들이 존재합니다)

현재 의성 청화산 날씨를 알고 싶다면~? click!!

[코스#1] 의성 청화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경상남도 의성군 구천면) 청산1리 경로회관~작은다리~삼거리~임도~마당미기~팔공기맥 갈림길~삼형제 송~638봉~청화산(701.2m) 정상~청산리, 장군정 갈림길~장군정 간림길~임도합류~갈림길~청산1리 경로회관 (시계 반대방향 원점회귀 코스)

< 출처 : 국제신문 근교산&그너머(1008) / `17.01.18 >

※ 청화산 관련 정보

경상북도에는 청화산(靑華山)이 두 곳이 있는데, 한자까지도 동일하다.  첫번째는 경상북도 상주/문경과 충북 괴산군의 경계에 있는 청화산(984m) 이며, 또 하나는 구미시/군위군/의성군이 경계를 이루는 청화산(701.2m) 인데, 이 곳으 두번째 청화산이다

본래, 청화산의 "화" 는 불 화(火)로 표기했는데 그래서인지 유난히 산불이 잦아서, 누군가의 제안으로 불 화 대신 꽃을 의미하는 화(華)로 이름을 바꿨다고 한다.  이렇듯 이름을 바꾸며 산불이 그치기를 기원했지만 최근까지 여전히 산불이 발생한다는 점은 미스테리한 일이다.

청화산은 실제 걸어보면 정상까지는 목제 덱이 설치돼 있고 길도 반듯한데, 하산길은 자갈길에 낙엽이 발목까지 덮이는 구간도 있어, 표지기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으면 따라가기 조차 어렵다.

※ 대중교통 이용 Tip

청화산 당일 산행을 위해서는 구미 종합터미널 출발, 안계 공용버스정류장으로 가는 08:00 시외버스를 꼭 타야 한다. 왜냐하면, 이 것이 오전에는 유일한 버스 운행노선이기 때문이다.

이 버스를 타기 위해서는 05:13 부산역을 출발하여 구미역으로 가는 무궁화호를 꼭 타야 한다. 이어서 07:23 구미역에 도착하면 택시 또는 버스를 이용해 구미 종합터미널로 이동한다.

구미 종합터미널에서 안계 공용버스터미널까지는 시외버스로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며, 이후 청산1리 마을회관까지는 택시(안계 개인택시 054-861-0172)를 타야 한다.

산행을 마치고 부산으로 돌아올 때는 안계공용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한 뒤, 부산 직행 또는 대구나 구미로 가는 버스를 탄 뒤 버스나 열차로 돌아온다.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네비게이션에 "청산1리 마을회관" 를 검색하거나, "경북 의성군 구천면 청산1길 102" 를 검색하면 도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