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여러분들은 해외여행을 계획하신다면, 무엇부터 준비를 하시나요?  항공권, 여권, 비자, 호텔 등 챙겨할 것들이 참으로 많지요.  오늘은 이 가운데 호텔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만약, 방문하시는 곳이 중국 칭다오라면 여러분은 대략 어디서 숙박을 할 예정인지 맞출 수 있을 것 같네요.  굉장히 특징적인 사항인데, 한국 관광객들이 칭다오에서 자유여행을 할 경우, 100% 일반화 할 수는 없지만 크게 아래 3군데 정도로 압축이 됩니다.

 

1. EQUATORIAL HOTEL (青岛贵都国际大饭店)

2. Farglory Residence (파글로리 레지던스)

3. Holiday Inn Qingdao City Center (假日酒店)

 

이 곳들은 모두가 대형마트 까르푸(家乐福) 가 위치한 홍콩중로 (香港中路) 근처의 호텔로서, 물품구매가 쉬우면서도 교통이 아주 편리하며, 공항버스를 타기에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이징이나 상하이 등 중국의 다른 도시에서는 이렇게 호텔 편중이 심하지 않습니다만, 칭다오의 경우 정말 저 3군데(과거에는 에쿼토리얼, 최근에는 파글로리) 에 자유여행객의 50% 정도가 숙박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저 곳들만 그렇게 교통이 편리하고 모든 장점을 갖추고 있을까요?  저는 이러한 집중현상이 아마도, 다양한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되는 것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위치가 지하철 역에서 훨씬 가깝고, 초대형 쇼핑몰을 가까이에 끼고 있으며, 24시간 편의점이 바로 앞에 위치하며, 가격까지 저렴한 가성비가 좋은 숙소들도 많습니다. 

 

실제 가격부터 한번 비교해 봅니다.  숙박일은 `2018년 12월7일(금)~`2018년 12월9일(일) 2박3일 일정으로 잡았으며, 성인2명 기준, 조식 불포함으로 설정하였고, 예약 사이트는 Agoda입니다.

 

 

 

가장 먼저, EQUATORIAL HOTEL (青岛贵都国际大饭店) 입니다.  슈페리어 룸, 조식 불포함시 \47,165 입니다.  확실히 겨울 비수기로 접어드니 가격이 상당히 많이 내려갔네요. 

 

그런데, Agoda 사이트는 세금과 봉사료 불포함 요금이므로, 실제로는 이 가격에서 20% 정도 더해진 \56,600 로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2인 조식 포함시(세금,봉사료도 포함시) \83,200 정도가 나옵니다.

 

 

 

이번에는 Farglory Residence (파글로리 레지던스) 입니다.  디럭스 트윈의 경우, 조식 불포함시 \64,484 이며, 세금/봉사료 포함시 \77,380 정도 되는군요. 

 

조식 포함시 \91,800 으로서,  EQUATORIAL HOTEL 보다는 조금 더 비쌉니다. 호텔과 레지던스라서 1:1로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고층에 상대적 신축건물이라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 그러면, 이 2군데 호텔을 제외하면 다른 곳은 어디가 있을까요?   이름이 참으로 깁니다. 칭다오 러자쉬안 부티크 아파트먼트 올림픽 세일링 센터;;;  쉽게 말해 호텔이 아닌 아파트입니다. (물론 Agoda 에서 검색됨)

 

 

 

스위트 룸 기준, 1박에 (아파트니까 당연히 조식 불포함) \26,546 입니다.  세금과 봉사료를 포함하면 약 \31,860 정도이군요.  헐;;; 이런 놀라운 가격이?? 

 

Agoda 사이트에서 확인해 볼 수 있겠지만, 사진을 보면 절대로 너저분한 숙소가 아닙니다. 1박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어요.  게다가, 결정적 킬링 포인트!  여기는 성인4명+아동2명(19세 미만) 포함하여 총 6명까지 무료 투숙입니다. (분홍색 화살표 참조)

 

그런데, "여기는 조식이 없잖아!" 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네, 조식은 없죠. 뭐;; 저 가격에 무슨 조식까지 바라겠습니까?  특히나, 현지인들처럼 밖에서 아침을 사먹는 저 같은 자유여행객은 호텔 조식은 애당초 기대하지 않습니다.  돈이 많고 적음이 아니라 여행스타일의 문제인거죠.

 

단, 이 곳은 단점이 있습니다.  위치가 다소 애매합니다.  물론 까르푸가 위치한 홍콩중로(香港中路) 에 있지만, 이온몰(AEON) 쪽으로 약 10분 정도 걸어야 되니 이건 틀림없는 단점입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위치가 짱짱맨인 또다른 아파트를 살펴봅니다.  여기도 이름이 숨막힐 정도로 깁니다.  칭다오 러자수안 위에서 아파트먼트 홍콩 센트럴 RD 더 MIXC 브랜치 ;;;

 

영어로는 Qingdao Lejiaxuan Yuexi Apartment Hongkong Central Rd The MIXC Branch 이며, 중국어로는 乐家轩悦玺服务公寓 입니다.

 

The MIXC Branch 에서 뭔가 감이 오지 않습니까?  네;; 칭다오 최고의 핫플레이스 완샹청(万象城) 바로 곁에 위치하고 있는 곳이죠.

 

 

 

그럼 가격은 어떨까요?  1베드룸 킹 스위트 룸 기준, 1박에 (여기도 아파트니까 당연히 조식 불포함) \25,590 입니다.  세금과 봉사료를 포함하면 약 \30,700 정도이군요. 

 

여기도, Agoda 에서 첫째 페이지에 검색이 되는 곳이며, 숙소 사진을 보시면 깔끔하고 괜찮아서 1박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런 아파트(公寓) 들은 특히나 저처럼 아침 일찍 나갔다가, 저녁 늦게 들어와서 호텔에서는 잠만 자는 자유여행객에게 정말 "초초초" 맞춤형 숙소이지요.

 

게다가, 이 곳처럼 위치가 좋지 않고 시설이 낡은 호텔이나 아파트는 1박에 \18,000~\20,000 수준으로도 숙박을 할 수도 있다는 놀라운 사실!

 


 

다만, 이 곳도 단점이 있습니다.  Agoda 에서 이용후기를 확인해 보면 악플로 도배가 되어 있습니다.  "리셉션 데스크가 없다. 직원이 영어를 할 줄 모른다.  시간 약속을 안 지킨다. 청소가 제대로 안되어 있다." 등등 이 걸 읽다보면 도저히 여기서 숙박할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이 것도 복불복일까요?  저는 이 곳에서 머물렀던 2박이 아주 만족 그자체였으니;;; 저는 위치와 가격에 주안점을 두고 가성비를 최대로 고려를 하다보니 이 곳을 선택했었더랬습니다. 

 

위치 좋고, 안전하며, 교통이 편리한데다, 영어도 잘 통하며, 시설과 서비스까지 훌륭한 곳을 바란다면, 바로 곁에 있는 1박에 약 20만원 가까이 하는 샹그릴라 호텔을 가야겠지요.

 


 

저는 지금 절대로 여기를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다양한 곳들도 있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이니까요. 

 

매번 똑같은 EQUATORIAL HOTEL과 Farglory Residence에만 얽매이지 마시고, 검색의 폭을 조금만 더 열어보세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제가 2박을 했던 乐家轩悦玺服务公寓 (Qingdao Lejiaxuan Yuexi Apartment Hongkong Central Rd The MIXC Branch) / (중국어 발음 : 르어찌아쉬엔 위에씨 푸우 꽁위) 에 대해 간단히 리뷰해 보겠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군요.

 


 

 

乐家轩悦玺服务公寓 실내 모습입니다.  사진빨(?) 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프레임이라, Agoda 사이트의 사진에 비해서는 상당히 리얼한 실 생활 그대로의 모습에 가깝지요? ^^

 

 

 

위치는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완샹청(万象城) 바로 근처입니다. 사진 제일 왼쪽 샹그릴라 호텔과 가운데 완샹청 사잇길로 걸어 올라가면 1분거리에 위치하고 있지요.

 

 

 

乐家轩悦玺服务公寓 의 위치를 찾기가 너무 어렵다는 이야기가 Agoda 후기에 많아서, 좀 더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 지도를 통해 다시 한번 설명해 보겠습니다. 

 

 

지하철 5.4광장역(五四广场站) A2 출구에서 약 20m 직진한 뒤, 바로 앞에 완샹청(万象城) 이 나오면 샹그릴라 호텔을 끼고 좌회전을 하여 다시 직진하면 약 80m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완샹청에서 좌회전하여 얕은 언덕길로 약 80m 정도를 올라가면 됩니다.  제일 뒤에 보이는 벽면이 브라운 색상인 세번째 건물이지요.

 

 

 

출입구 현관은 이렇게 생겼으며, 현관문 상단에는 悦玺(위에씨) 라고 적혀 있습니다. 뜻은 "임금님의 옥새" 지요. 이름에서 간지가 나는군요. 입장합니다!

 

 

 

출입구를 들어가면 왼쪽에는 이렇게 Concierge Desk(컨씨어지 데스크) / 服务台 가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근무하는 직원은 이 건물 소속 직원일 뿐 아파트 체크인과는 전혀 무관하니, 괴롭히진 마세요ㅎ

 

아;;;  참고로, 오늘 예약한 이 아파트는 1층에 안내데스크가 없어요.  Booking Confirmation 에 적혀 있는 숙소 연락처로 직접 전화를 해서 로비에 도착했다고 이야기하거나, 그렇지 않다면 예약 바우쳐를 데스크 직원(영어할 줄 모름) 에게 그냥 보여주세요. 

 

그러면, 이 친구가 윗 층에 있는 아파트 관리인에게 전화를 하고, 관리인이 잠시후에 내려와서 1층 로비에서 만나게 됩니다.

 

 

 

출입구의 오른쪽은 이런 모습입니다.  여긴 다른 아파트 또는 오피스텔의 관리데스크인 것 같은데 정확히는 잘 모르겠네요?

 

잠시후, 아파트 관리인이 1층 로비로 내려와서 해맑게 웃고, 가볍게 인사를 합니다. (그렇지만, 얘도 영어는 할 줄 모릅니다)  하지만, 어차피 서로 이야기할 것은 몇 개 되지 않으므로 파파고 같은 번역기로 대화하시면 됩니다.  같이 엘리베이터를 타고 방으로 올라갑니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려보면 좌우 복도식 구조에 방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출입문은 카드키가 아니라, 번호키군요.  출입문 비밀번호(6자리) 는 방 안에 들어가서 관리인이 내부 설명을 거친뒤 알려줍니다.

 

 

 

엘리베이터 카드키도 받습니다.  카드가 상당히 많이 낡았네요. 평소에 좀 깨끗하게 쓰지 그랬니? ㅠㅜ  요거 잃어버리면 돈 내야 합니다. 잘 보관하세요!

 

 

 

이 카드키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갈 경우, 윗 쪽의 파란색 부분에 인식을 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층이 눌러지지를 않지요.  아무나 들락날락 할 수는 없는 곳이니 기본적인 안전조치는 가지고 있는 셈입니다.

 


 

(관리인과 방에서 대화하게 되는 내용)

 

이 친구는 Agoda 웹사이트에서 내가 예약한 정보를 이미 가지고 있으므로, 이름을 물어본 뒤 여권을 보여달래서 일치하는지 대조하고, 며칠동안 숙박할 것인지도 물어봅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냉장고 등 실내구조와 작동방법을 설명해 주며, 방 호수와 출입문 비밀번호, 그리고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알려줍니다. 

 

이때, 위챗/WeChat/微信 ID가 있는지 물어보고, 만약 내 핸드폰에 설치되어 있다면, 친구등록을 한 뒤 메세지로 위에 적힌 것들을 보내줍니다.  없다면 메모하거나 사진을 찍으면 됩니다.

 

이용후기와 달리 보증금은 없으며, 받은 엘리베이터 카드키는 체크아웃(12시까지) 시 TV 옆 테이블위에 올려놓은뒤, 다시 관리인을 만날 필요가 없이 문을 닫고 그냥 나가면 됩니다.

 

 

(제가 관리인에게 했던 질문과 답변)

 

Q : 이 건물 안에 니가 상주하는 사무실이 있나? 

A : 사무실은 없다. (8층인가 11층인가에 있다고 들었는데? 없다고 함;;;)

 

Q : 만약 문제가 생기면 너와 어떻게 연락을 하냐?

A : 위챗으로 메세지를 남겨라.  중국 폰이 아니면 전화걸기가 까다롭다.

 

Q : 2일동안 숙박하면 청소는 매일 해주나? 

A : 그렇다. 청소를 해주고 생수와 수건을 새 것으로 채워둔다.

 

Q : 와이파이 비밀번호는 뭐냐?

A : 지금 알려줄거다. 성격이 급하구나? ㅎㅎ

 

Q : 보증금이 있다던데 안 받고 그냥 가냐?

A : 보증금 없다. 체크아웃할때 카드키는 여기에 올려두고 가라.

 

Q : 한국인들이 많이 숙박하냐?

A : 그리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씩 오는 편이다.

 

Q : 근처에 추천해 줄 맛있는 식당이 있냐?

A : 완샹청에 가라. 맛있는 것 많다.  칭다오에서 편안한 시간 보내라~!

 


 

 

내부구조입니다.  바닥은 우드이며, 침대 옆으로 소파와 테이블이 있고, TV가 놓여 있습니다.  베란다는 없으며, 창문은 일반적 고층빌딩처럼 조금만 열리는 형태입니다.  커텐은 암막입니다.

 

 

 

실내 온도조절 장치가 부착되어 있는데, 제가 숙박했을 시점의 실내 온도는 별도로 조작하지 않아도 될 날씨여서 별도로 사용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비디오 폰의 사용처는 알수 없네요;;;

 

 

 

일반적인 레지던스처럼 개수대와 인덕션, 마이크로 오븐, 그리고, 포트 등이 구비되어 있으나, 정작 중요한 것은 그릇이 없어서 조리를 해 먹을 수가 없습니다.  이건 Farglory Residence 도 마찬가지죠.

 

 

 

무료생수가 2병씩 매일 제공되며, 커피포트는 컵라면을 끓여먹을때 사용하면 될 것 같네요.  바로 곁에는 빌트인 냉장고(냉동실 포함) 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세면대가 있고, 왼쪽에서 크고 작은 타월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매일 교체해 줌) 개별 어메니티는 없고, 샴푸, 바디샤워, 핸드워시에 1회용 칫솔/치약, 빗 등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납니다.

 

 

 

세면대 뒷편으로는 샤워시설과 화장실이 반투명 유리창에 개별 공간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수압이 좋고, 뜨거운 물도 잘 나옵니다.

 

Agoda 후기에는 담배냄새가 난다.  화장실 냄새가 올라온다 같은 이야기도 있었지만, 다행스럽게도 이 방은 전혀 그런 증상과는 무관했네요.

 

 

 

창가와 TV 사이에는 투명 프라스틱 의자와 중국 느낌이 물씬 드는 작은 책상 겸 수납장이 놓여 있습니다.

 

 

 

가죽 소파와 테이블, 옆에는 옷걸이가 마련되어 있고, 실내용 1회용 슬리퍼도 있습니다.  이 역시 Agoda 후기에는 소파가 천이라서 먼지가 날리더라.  바닥에 머리카락이 떨어져 있고 청소가 안되어 있더라는 이야기가 있던데, 이 방은 전혀 그러하지 않았습니다.

 

 

 

벽면과 TV옆, 화장실 등등에는 많은 숫자의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중국에서는 별도의 멀티 콘센트는 필요가 없고, 한국에서 가져온 그대로 꽂으면 되지요.

 

 

 

천정에 붙어있는 조명등도 나름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다만, 조금 어두침침한 느낌이 들기는 했었네요.  밝기 조절은 되지 않습니다.

 

 

 

와이파이 단말기가 방마다 개별적으로 설치된 구조였습니다.  비밀번호는 체크인시에 관리인이 알려줍니다.

 

 

 

창 밖으로 보이는 야경입니다.  주변 건물들이 굉장히 높습니다.  시티 전망이며, 오른쪽 바로 밑에 보이는 검은색 건물이 바로 완샹청입니다.  위치가 환상적이지 않습니까?

 

 

 

건물밖으로 나와 오른쪽을 보면, 바로 앞에 24시간 편의점 미니스탑이 있습니다.  저기서 웬만한 것은 모두 구입할 수 있지요. 

 

그런데, 여기서 특이한 점은 편의점 주인이 굉장히 젊은 분이신데, 제가 이번에 칭다오에서 만난 모든 사람을 통틀어 가장 영어를 유창하게 잘 하시며, 몹시 친절하십니다ㅎㅎ

 

 

 

乐家轩悦玺服务公寓 이용후기를 요약해 보겠습니다.  이 곳은 명백하게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는 곳입니다.

 

(장점)

1) 위치가 정말로 끝내준다.  현재 칭다오에서 가장 핫한 쇼핑명소 완샹청이 도보 2분거리이다.

2) 교통도 몹시 편리한 편이다.  까르푸 앞을 지나가는 모든 버스 역시 근처로 지나간다. 게다가 지하철 5.4광장역이 도보로 3분 거리이다.

3) 가성비가 좋다. 허름한 호텔들보다 시설과 위치가 훨씬 좋은데, 3만원에 1박이 가능하며, 만약 2명이라면 1인당 1만5천원에 1박을 할 수 있다.

 

(단점)

1) 체크인시 언어소통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  중국어를 조금이라도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번역기에 의존해야 할 수밖에 없다. (답답하긴 하지만 결론적으로 숙박하는 데에 전혀 문제는 없다)

2) 1층 데스크가 없고, 조식에 대한 선택사항이 없다.  

3) 까르푸 앞에서 공항버스에서 내려서 이 곳까지 오려면 약 10분 정도 걸어야 한다.

 

(결론)

: 그래도 해외여행인데, 나는 좀 더 분위기있는 좋은 곳에서 숙박하고 싶고 아침도 든든히 먹어야 한다. 라는 분 또는 어린이 동반 가족여행, 커플 여행자에게는 비추.

: 나는 가성비를 최대의 가치로 생각한다. 일찍 나가고 늦게 들어와서 숙소에서는 어차피 잠만 잘텐데, 비용 아낀 걸로 이것저것 맛있는 것을 사 먹으련다는 자유 여행자에게는 강추.

 

* 결국 호텔은 지불비용의 문제로 귀결됩니다.  돈을 많이 쓰면 쓸수록 시설과 서비스는 올라가는 게 당연한 이치 아닐까요?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저는 이 숙소를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인들이 관성적으로 예약하는 곳 외에도 이런 것도 있으니 참고하시라는 것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

 

* 확실한 것은 칭다오 관광 목적으로 방문했다면, 공항 바로 근처에 위치한 청양쪽에 호텔을 잡으면 안됩니다.  시내관광을 한 뒤, 호텔로 돌아가려면 버스나 택시를 타고 거의 왕복 1시간반 이상을 매번 이동해야 하니까요.

 

 

 

 

(완전 초보자용 중국어 단어카드)

- 전혀 대화가 되지 않을때 단어를 보여주세요!

 

 

入住   체크인

 

退房   체크아웃

 

押金   보증금

 

无线网络   와이파이

 

密码    비밀번호

 

电梯卡   엘리베이터 카드

 

矿泉水   생수

 

毛巾   타월, 수건

 

听不懂   무슨 소린지 못알아 듣겠어

 

翻译机   번역기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