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았지만 강렬했던 칭다오에서의 여행이 끝났고, 이제는 돌아갈 시간이네요.  701번 공항버스를 타고 류팅 국제공항으로 돌아가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처음 칭다오에 도착했을때만 해도 길이 눈에 익지 않아 어리버리 하지만, 돌아갈 때가 되면 대부분 이제 어느정도 전문가(?) 가 되어 있어 헤맬 일은 전혀 없게 되지요.

이미 지난번에 설명한 바 있지만, 다시 공항으로 돌아갈 때는 내렸던 곳의 반대편, 까르푸 건너편에서 공항버스를 탑승합니다.

공항버스 티켓을 사는 곳은 EQUATORIAL HOTEL (青岛贵都国际大饭店) 바로 왼쪽 건물인 칭다오 공항 푸화호텔(青岛机场富华酒店) 1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두리번 거리거나, 주변 눈치보며 쭈뼛거릴 필요없이 이 문으로 곧장 들어가면 됩니다.  돌아오는 공항버스를 탈때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둘째도 늦지 않는 것입니다.

이후에 행여나 변수가 생겨 공항에서 허둥대지 않기 위해서는 시간을 잘 맞춰야 해요.  최소 비행시간 3시간 전에는 공항버스 탑승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들어가면, 오른 편에 에어포트 버스티켓 카운터(机场巴士售票柜台) 가 있고, 정말 친절하지 않은 직원이 앉아 있습니다. 이건 뭐;;; 손님이 와도 부르기 전엔 쳐다보지도 않는군요;;;  적응이 되서 괜찮습니다ㅎ

2018년 6월 12일부터 701번 공항버스(푸화호텔-청도공항) 운행시간이 아래와 같이 바뀌었다고 적혀 있습니다.  매시 정각과 30분 출발간격이네요.

사람들이 공항까지 몇 분 걸리냐고 얼마나 물어봤으면, 여기 노란종이에다가 "정상적 도로상황일 경우, 약 70분이 걸린다" 라고 적어 두었습니다.

네, 이건 뻥이군요.  정상적이라면 약 45~55분이 걸리고, 출퇴근시간 정체에 걸리면 약 70분 정도가 걸리죠.  하지만, 무조건 일찍 나오세요. 그래야 합니다.

9시30분 출발 버스티켓을 끊었고, 요금은 올때와 마찬가지로 20元 입니다.  "티켓에 적힌 해당일, 해당시간에만 유효하며 나머지는 무효" 라고 적혀 있군요.

전산시스템으로 발권하는 형식이 아니므로, 이후 시간대 티켓 예매는 되지 않습니다.  도착했을때 가장 가까운 시간으로 지정매표합니다.

티켓을 끊었으면, 호텔로비 의자에 앉아서 기다려도 되고, 밖으로 나와서 지하도 입구에서 기다려도 됩니다.  빨간 승용차가 진입하는 바로 저 곳에 버스가 섭니다.

미리 줄을 서 있는 시스템이 아니라, 이렇게 버스가 도착하면 주변에 서 있던 사람들이 우르르 모여듭니다.  이후 아랫쪽에 짐을 싣고 티켓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지요.

공항버스는 지정석이 아니므로 원하는 자리에 앉아도 됩니다.  다만, 이동방향이 북쪽이므로 아침에는 오른쪽, 오후에는 왼쪽 창으로 햇살이 들어오니 참조하세요.

고속도로로 들어서기 위해 톨게이트를 통과합니다.  그런데, 창 밖을 보니 톨게이트 바로 앞을 세로로 가로지르는 차량이 있네요.(분홍색 화살표)  역시 중국은 뭔가 계속 신박하군요;;;

공항버스는 이렇게 별 문제없이 칭다오 류팅공항 터미널에 도착을 했습니다.  정확히 46분이 소요되었네요.  중국공항은 수속이 생각보다 오래 걸려서 줄이 굉장히 길게 이어지므로, 시간이 남았더라도 터미널 내부로 들어가서 곧바로 항공권을 발권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글을 쭉 리뷰하다보니, 한 가지 놓쳤던 내용이 있었네요.  다음 글에서는 칭다오 시내에서 시내버스를 타고 노산(崂山)을 오고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관련글)

중국 청도(칭다오) 류팅국제공항(青岛流亭国际机场) 입국시 외국인 지문등록기 사용방법

청도(칭다오, 青岛) 701번 공항버스(机场大巴) 타는 방법 (공항에서 시내로)

칭다오 701번 공항버스를 타고 홍콩중로(香港中路) 까르푸(家乐福) 에서 하차하여 방향감각 잡는 방법

칭다오 구 시가지 여행, 잔교(栈桥)와 중산루(中山路) 에서 방향감각 잡기

신호산공원(信号山公园), 빨간색 회전타워가 인상적인 전망대 & 영빈관(迎宾馆)

타이동루(台东路), 칭다오 구 시가지 최고의 번화가, 그리고 야시장(夜市场)

바이두 지도(百度地图) 어플 사용방법, 구글지도보다 정확한 중국여행 필수어플

칭다오 호텔. 똑같은 곳만 고집하지 말고 위치와 가격, 가성비를 갖춘 곳을 찾아보자!

중국 칭다오(청도) 라오산/노산(青岛崂山) 거봉 코스(巨峰) 우중 등산/산행, 구름속을 걷다.

칭다오 아지센라면(Ajisen Ramen) 그리고 까르푸(家乐福) 간단 구경

중국 스타벅스(星巴克/씽바크어) 커피숍에서 커피/음료 주문하는 방법

칭다오 팔대관(八大关), 그리고 제2해수욕장(第二海水浴场) 산책

운소로 미식거리(云霄路美食家), 소어촌, 해도어촌 등 중국식당에서 식사 주문하는 방법

칭다오 5월의 바람(五月的风) - 5.4광장(五四广场) 야경 레이저 조명쇼 공연시간

소어산공원(小鱼山公园), 청도시내를 한 눈에 볼수 있는 작은 언덕